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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디자인 이론

UX디자인을 하며 고려해야 하는 요소

by paang 2023. 1. 10.

UX디자인을 하며 고려해야 할 요소가 무엇일까?

솔루션 vs 아이디어

UX 디자이너는 매일 창의적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창의성에 대한 우리의 정의는 다른 디자이너보다 덜 예술적이고 분석적입니다.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UX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유형의 디자이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작업합니다. 아이디어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몇 가지 아이디어는 아마도 우리가 만들고 싶은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아이디어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입니다. 그리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바로 UX의 전부입니다.

 

솔루션은 사용자들에게 의미가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대부분의 아티스트 및 디자이너와 달리 UX 디자이너는 의미가 있는 아이디어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창의성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 아이디어가 의미가 없다면 다른 사람(사용자)에게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것은 곧 디자이너인 당신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는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부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UX는 독특하고 가치 있는 직업이자 까다로운 직업입니다.

UX에서는 사물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문제에 대해 하나 이상의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어느 것이 더 나은지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어떤 솔루션을 선호하는지 설문을 통해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UX가 특별한 종류의 디자인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설은 틀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일한 솔루션이 이 사이트에는 맞고 다른 사이트에는 틀릴 수 있습니다!

 

UX 영향의 피라미드

UX는 버튼과 와이어 프레임 그 이상입니다. 당연해 보이는 것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완전히 보이지 않습니다.

UX 디자이너의 임무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UX 프로세스의 일부는 다른 부분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합니다. 

피라미드 아래부터 위까지 차례대로 말해보자면, 

 

사용자 심리 > IA(Information Architecture) > 콘텐츠 > 사용성 > 미학 > 카피 라이팅 > 기발함 > UI 이 되겠네요.

 

피라미드의 바닥, 즉 큰 층을 무시할 경우 서비스를 파괴할 수도 있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합니다. 때로는 그것이 드러나지는 않지만 늘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임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피라미드의 상단인 작은 층은 시간을 얼마나 투자하더라도 제품에 가치를 더하지 못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대부분 보여지는 부분들입니다. 

 

 

사용자 목표 및 비즈니스 목표

새로운 UX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무엇이든 디자인하기 전에 목표의 성공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용자 목표 - 사용자는 사람이기 때문에 항상 무언가를 원합니다. 그들은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어 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 목표 - 모든 조직에는 애초에 사이트나 앱을 만드는 이유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금전적인 목적이지만, 브랜드 인지도나 커뮤니티의 새 회원 확보 등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목표의 구체적인 유형이 중요합니다. 더 많은 광고를 보여주고 싶다면 UX 전략은 제품을 판매하거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려는 경우와 많이 다를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종종 “메트릭스” 또는 “핵심 성과 지표”(KPI) 라고 불립니다. 

 

목표지향점을 맞추다

UX 디자이너는 여기서 사용자가 목표에 도달했을 때 비즈니스 이점을 얻을 수 있도록 이러한 목표를 얼마나 잘 조정할 수 있는지입니다. Youtube는 광고를 통해 돈을 벌고 사용자는 좋은 동영상을 찾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동영상과 같은 페이지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그 이상으로 동영상을 쉽게 검색하고 유사한 동영상을 찾을 수 있도록 하면 사용자가 서비스 안에 더욱 많이 머무르고 소비하게 되어 Youtube에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만약 목표가 맞춰져 있지 많다면 둘 중 하나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사업적인 이익을 얻지 못한 채 사용자가 본인이 원하는 것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많은 유저, 성공하지 못함)  또는 2. 유저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함 (유저도 없고 성공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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