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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디자인 이론

UX란 무엇인가?

by paang 2023. 1. 7.

UX란 무엇인가?

모든 것은 사용자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UX 디자이너의 임무는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좋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좋은" 사용자 경험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좋은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UX 디자이너의 목표는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사용자 경험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많은 사람이 "UX"가 사용자 경험을 의미한다고 잘못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를 "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개별 경험은 앱이나 사이트에 대한 의식적이고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사용자 피드백은 때때로 중요하지만 디자이너는 그보다 더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UX를 ​​“하는 것"

UX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이라고도 함)은 과학을 수행하는 것과 매우 유사한 프로세스를 포함합니다.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해 조사하고,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것이 실제 세상에서 작용하는지 솔루션을 구축하고 측정해 봅니다. 

 

UX의 다섯 가지 요소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하나의 과정이고 늘 대략 그 과정을 따르지만, 심리학, 사용성, 디자인, 카피 라이팅, 그리고 분석 이 다섯 가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간단히 UX의 다섯 가지 요소에 관해 이야기를 해보자면, 


1. 심리학

사용자의 마음은 복잡합니다. UX를 경험하는 사람들은(서비스 이용자들은) 주관적인 생각과 감정을 많이 가지고 사용합니다. 사용자들은 디자이너의 결과를 만들거나 깨뜨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이너도 때때로 자신의 주관적인 심리를 무시해야 하는데, 그게 어렵습니다.

아래의 질문 리스트는 UX 디자인을 하며 심리학 관련하여 스스로 질문해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근본적인 동기는 무엇일까?
– 이것은 그들을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할까?
– 사용자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얼마나 많은 일을 해야 할까?
- 이것을 반복하면 사용자에게 어떤 습관이 생길까?
– 그들은 이것을 클릭할 때 무엇을 기대할까?
– 사용자가 아직 배우지 않은 것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디자인했나?
– 이것이 사용자가 다시 하고 싶은 일인가? 그렇다면 왜, 그리고 얼마나 자주 하고 싶을까?
– 사용자의 욕구와 필요를 고려하여 디자인했을까? 아니면 나의 주관적인 생각인 걸까?
– 이 서비스에서의 좋은 행동에 대해 어떻게 보상하고 있을까?


2. 사용성

사용자 심리가 대부분 잠재의식이라면 사용성은 대부분 의식적입니다. 무언가 어렵거나 헷갈리면 누구나 의식할 수 있습니다. 게임과 같이 어려운 것이 더 재미있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모든 것에서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쉬웠으면 합니다.

아래의 질문 리스트는 UX 디자인을 하며 사용성 관련하여 스스로 질문해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 사용자가 입력하는 단계를 최소화하여 작업을 완료할 수 있을까?
- 예방할 수 있는 사용자 실수가 있을까?
- 명확하고 직설적으로 디자인했나?
- 첫째로 찾기 쉬운지, 둘째로 의도를 파악하기 쉬운가, 셋째로 무의식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가?
-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작업하고 있을까?
- 사용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제공했나?
- 최대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 사용자의 직관에 따라 결정을 내리고 했나, 아니면 개인적인 논리에 따라 디자인했나? 그리고 그 근거가 무엇인가?
- 사용자가 설명되어있는 작은 글씨를 읽지 않아도 여전히 작동하고 이해가 될까?


3. 디자인

UX 디자이너로서 "디자인"에 대한 정의는 타 분야의 디자이너들보다 덜 예술적입니다. UX에서 디자인은 작동 방식이며, 디자이너가 증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스타일의 문제가 아닙니다.

아래의 질문 리스트는 UX 디자인을 하며 디자인 관련하여 스스로 질문해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 사용자가 디자인이 좋아 보인다고 생각하나? 직관적으로 신뢰가 가는 디자인인가?
– 부가 설명 없이 목적과 기능을 전달하는가?
– 브랜드를 대표하는가? 모두 같은 사이트처럼 통일성이 느껴지는가?
– 디자인이 사용자의 시선을 올바른 곳으로 이끄는가? 
– 색상, 모양 및 타이포그래피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찾고 사용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까?
– 클릭할 수 있는 것과 클릭할 수 없는 것이 다르게 보이는가?


4. 카피 라이팅

브랜드 카피(텍스트) 작성과 UX 카피 작성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브랜드 카피는 기업의 이미지와 가치를 뒷받침합니다. UX 카피는 가능한 한 직접적이고 간단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아래의 질문 리스트는 UX 디자인을 하며 카피 라이팅 관련하여 스스로 질문해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 자신감 있게 사용자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가?
–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나?
– 가장 큰 텍스트가 가장 중요한 텍스트인가?
– 카피가 명확하고 직접적이며 단순하고 기능적인가?

5. 분석

개인적인 견해로는 분석은 대부분의 디자이너의 약점입니다. 분석은 UX를 다른 유형의 디자인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UX 디자이너를 가치 있게 만듭니다. 그렇기에 분석을 잘하는 능력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래의 질문 리스트는 UX 디자인을 하며 분석 관련하여 스스로 질문해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을까?
– 주관적인 의견이나 객관적인 사실을 찾아보고 있는가?
– 사용자가 왜 그렇게 하는지 알고 있는가, 아니면 그저 그들의 행동을 가정하고 있는 걸까?
– 객관적인 수치를 보고 있는가?
– 분석한 해당 정보를 사용하여 어떻게 개선점을 만들 수 있을까?

UX 디자인을 할 때 해당 질문들은 의식해서라도 늘 스스로 반문하며 프로젝트를 발전시키는 멋진 UX 디자이너가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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