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이너의 관점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서 디자이너 개인이 문제를 일방적으로 해석하는 방식은 작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개인적인 욕구와 경험이 사용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를 잘 이해하기 전에 자신에 대해 알아야 할 두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당신은 사용자에게 중요하지 않은 것을 원합니다.
2. 당신은 사용자에게 중요하지 않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에 대해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공감: 사용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원한다
UX에서 과하게 팔리는 단어가 있다면 바로 '공감'입니다. 그러함에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비밀이 있습니다. 당신이 외계인이 아닌 이상 공감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외계인이라면 UX 디자인이 당신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것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용자에 대한 직감이 틀릴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조사하고, 사용자와 대화하고, 데이터를 연구해야 합니다. 문제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감정적으로 본인에게 대입하여 생각해 본다면 그것은 공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해결책에 도달하면 사용자에 대입하여 기뻐할 수 있겠죠. 당신은 지금 그들 중 하나라고 느끼고 공감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마다 늘 자신에게 물어보아야 합니다:
• 사용자를 위한 기능과 포트폴리오에 넣을 수 있을법한 디자인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경우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 사용자가 당신의 디자인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실제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보셨습니까, 아니면 그냥 무조건적으로 "다음"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시겠습니까?
당신은 너무 많이 알고 있다
UX 디자이너보다 덜 아는 사람들을 위해 디자인하는 것은 UX의 핵심 부분입니다.
사용자는 당신보다 멍청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덜 아는 사람들이지요.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커스터마이징한다면 더 효율적이고 좋아진다는 것을 디자이너인 당신은 알지만 처음 접하는 사용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당신은 라이선스 비용으로 인해 콘텐츠를 만드는 데 비용이 많이 들어 서비스의 가격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사용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모르면 그것에 대해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알고 있어도 상관하지 않습니다. 라이선스 비용과 같은 것은 결국 디자이너의 문제입니다.
이럴 때마다 늘 자신에게 물어보아야 합니다:
텍스트를 읽지 않았다면 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습니까?
사용자가 몇 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면 이 디자인이 최선의 선택일까?
• 사용자가 느낄 가치보다 기능을 구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선택하고 있습니까?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사용자가 클릭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습니까? ( 사용자들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사용자 관점의 세 가지 “무엇(Whats)“
앞서 UX 디자이너의 관점과 마음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면, 이제는 사용자의 마음에 대해 논의할 때입니다. 모든 서비스는 사용자 관점의 기본부터 시작하여 거기에서부터 구축하는 것이 항상 좋습니다.
좋은 디자인은 세 가지를 전달합니다.
1. 이것은 무엇인가?
2. 사용자에게 어떤 이점(무엇)이 있는가?
3.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게 무엇인가요?”
"이게 뭐야?"라는 질문에 답하는 글이나 이미지(또는 둘 다)를 갖는 것은 항상 좋은 생각입니다. 이 질문에 답하는 것이 꽤 기본적인 것 같지만 얼마나 많은 웹사이트가 그것을 잊어버리는지 알면 놀라실 겁니다. 왜일까요? 디자이너인 우리는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사용자에게 간단한 단어를 사용하여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이에 대한 유일한 정답입니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것이 사용자 경험의 "이유"입니다. 사용자는 무엇을 얻을 수 있습니까?
사용자에게 무엇을 얻을지 설명글로 보여주는 것보다 사용자에게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비디오, 데모, 예제 이미지, 무료 평가판, 샘플 콘텐츠, 사용 후기 중 몇 가지를 사용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 동기 부여는 심미성이나 사용성보다 수천 배 더 가치가 있습니다. 기업에는 말입니다.
"나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더 많이 알아보거나, 보고 싶은 동기가 부여된다면 다음 행동은 디자인에서 분명해야 합니다.
"지금 무엇을 클릭해야 하는가?” 또는 "어떻게 가입하는가 ?”와 같은 사소한 것이 될 수 있겠죠. "어떻게 시작하는가?”, "어떻게 구매하는가?" 또는 “어디에서 이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배울 수 있나요?” 같이 더 크고 중요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에는 공통으로 항상 "다음" 단계가 있습니다. 어떨 때는 “다음” 단계의 선택지가 여러 가지가 될 수도 있겠죠.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얻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UX 디자이너에게 달려 있습니다.
'UX디자인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디자인을 하며 고려해야 하는 요소 (0) | 2023.01.10 |
---|---|
UX란 무엇인가? (0) | 2023.01.07 |
댓글